Intel Mac에서 Mac OS 9 사용하기.

출처 : http://i-dreaming.com/2511259

오늘 feeding받은 것들을 쭈욱 읽어보다 황당하지만 놀라운 포스팅을 발견했습니다. Intel Mac에서 OS9? 가능하단 말인가? 일단 놀라움에 링크를 열어보았습니다. 제가 방문한 곳은...



입니다. 놀라워라~ 놀라워라~ 얼른 MacOS 9.0을 구해서 시도해보았습니다.
일단 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Universal application인 Sheep Shaver를 다운 받습니다. Sheep Shaver는 windows, linux, intel mac용 classic emulator입니다. linux에서 시작해서 이제 mac까지 커버하게된 경우 같습니다. 일단 공식홈은 여기입니다.
MacOS용 ROM을 받으셔야 합니다. 일단 apple의 공식 홈에서도 다운이 가능합니다. 그렇지만 일단 test가 된 확실한 sheep shaver와 궁합이 맞는 버젼은 여기서 다운이 가능합니다.
자 그럼 롬파일을 적당한 곳에 복사합니다.
Sheep Shaver GUI버젼을 띄워서 설정값을 변경합니다.
설정값은 일단 Memory/Misc에서 RAM사이즈와 ROM파일의 위치를 정합니다.
그리고 Volumes로 이동, 적당한 크기의 HDD이미지를 잡아줍니다.
자 이제 구해둔 MacOS 9씨디를 넣고 그 CD로 부팅하기 옵션을 켠 다음, 이미지 스타드! (9.0.4까지 지원합니다.)
그러면 친숙한 해피맥, 자 os를 깝니다.
그러면 모든게 끝
그래서 만난 제 데탑샷입니다.



보시면 확실하게 OS 9이 보입니다.
속도는 글쌔요. 맥북에선 좀... 그렇더군요. 뜬다! 돈다! 그 이상은 해보지를 않아서...
그렇지만 Mac Pro에선? 어차피 emul이란게 CPU만 빠방하면!!!

충무로의 많은 분들이 씨익 하고 웃고 있지 싶습니다. Mac Pro에서의 테스트값이 나오면 기존 구닥다리 머신들을 처분하고 저걸로 쿼억! 만감이 교차하군요

의외로.... Mac Pro가 많이 팔릴지도 모르겠습니다. 의외로 Adobe Korea에 새로운 적이... 아쉽게도 시스템 정비는 조금 더 뒤로 미뤄지겠군요... 참 pc에서도 되나본데... 그러면 그냥? 빠방 PC?

++++++++++++++

이제 슬슬 Quark 3.3K도 버릴 때가 됐고, 인큐브테크도 그만 먹을 때가 되었는데.
System 7.5는 공개가 되어서 마음껏 사용할 수 있지요..
http://www.eskimo.com/~pristine/appud.html#sys753

댓글 1개:

다리미 :

헉, 이런게 가능하군요......

정보공유라이선스 Blogger